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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학ㆍ어학연수 > 조기유학 > 조기유학 특징
 
  예술성과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나라 스페인.
스페인은 라틴문화권의 중심국이며, 스페인어 자체가 문화예술의 전문용어의 원천 모국어 역할을 합니다.
지중해식 기후로 조기유학을 하는 학생들의 생육발달 및 건강관리에는 최적의 조건일 뿐만이 아니라 예술분야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서구 어느 나라보다도 질적 우위에 놓여 있으며, 일반 인문사회교육제도에 있어서도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스페인어는 국제사회에서 높은 위상을 차지할 뿐만이 아니라 영어권 국가들과의 언어소통에도 단기간에 익숙해질 수 있는 언어구조로서 장차 세계를 누빌 우리들의 청소년들이 최고의 지성인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인재가 요구되는 우리나라의 위상에 이바지할 좋은 교육의 무대가 바로 스페인 조기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스페인 사립학교에서는 스페인어는 물론 영어와 프랑스어를 병행하여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스페인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각 학교마다 다양하지만, 대다수의 사립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학교 과정
공 통 과 목 자연 과학 및 보건 관련 과학 사회 과학 인류학
- 체육
- 스페인어
- 철학 1
- 영어
- 종교
- 수학 1
- 물리 및 화학
- 미술 1
- 제2외국어
- 수학 1
- 물리 및 화학
- 생물 및 지리
- 제2외국어
- 현대세계사
- 사회과학 적용 수학 1
- 경제
- 제2외국어
- 현대세계사
- 라틴 1
- 그리스어 1
- 제2외국어


고등학교 과정
공 통 과 목 과학 및 공학 보건학 사회 과학 인류학
- 스페인역사
- 스페인 언어 및 문학
- 영어
- 철학 2
- 수학 2
- 물리
- 미술
- 화학
- 제2외국어
- 생물
- 화학
- 수학 2
- 물리
- 제2외국어
- 지리
- 경제 및 경영
- 예술
- 제2외국어
- 라틴 2
- 예술
- 그리스어 2
- 지리
- 제2외국어





시작 날짜

2004-2005학년도 과정은 다음의 일정에 의하여 오전, 오후로 나누어집니다.
- 04/09/01: 유치원 학생
- 04/09/06: 초등학생 및 중등학교, 1,2학년 학생
- 04/09/17: 중등학교 3,4학년 학생,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 04/09/08: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시간표:
-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1,2년차는 9시에서 13시, 그리고 15시에서 17시까지 수업이 이뤄지며, 학교 급식을 할 학생의 수업일정은 9시에서 17시까지입니다.
- 중등학교 3,4년차는 8시에서 14시30분까지, 주당 2일은 오후 15시에서 17시까지 수업이 진행됩니다. 오후수업이 있는 날 원하는 학생들은 학교 식당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식적인 구비서류

- 초등학교 1학년의 학생들은 9월중에 학생처에 신분증용 크기의 사진 1매와 학생 본인이 나오는
   호적등본 복사본을 제출합니다.
-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에 처음 등록하는 학생들은 학생처에 자신의 출생지를 9월 20일 이전까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중등학교 4년차 학생은 신분증 사진 1매를 제출합니다.
- 다른 학교 출신 중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초. 중학교의 성적 증명서와 중학교 졸업장을 학생처에 제출합니다.
- 모든 고교 입학생들은 다음의 것들을 제출합니다.
       1. 학생인적사항이 포함된 호적등본
       2. 신분증용 크기의 사진 2매
       3. 신분증 사본 2매
- 이미 고등학교 학적이 있는 학생들은 이전의 학교 기록을 I.E.S. LOPE DE VEGA로 보내야 합니다.
   
외국의 학교에서, 본교에 전학하려는 학생들의 서류
: 학력 인정을 위한 모든 문서는 공식적이어야 하고 외교적인 절차를 밟아야 하며,
서류는 스페인의 문화교육부의 외국인 학생 학력 인정부처에 제출해야 합니다.
학교에 대한 지원 절차 및 양식은 실제 학생이 입학될 때까지 일정 규정에 의해 진행됩니다.
   
공지
: 유치원은 9월1일 7시30분부터 19시30분까지 업무를 시작합니다.
   
학교 식당 서비스
학교 식당은 교사들과 학생들의 만남의 장입니다. 식품의약부가 연령, 계절, 칼로리, 주요 영양소를 고려하여 식단을 짜고 있으며, 식당 안에서 학생들은 교사들로부터 관리를 받으며(어린 학생들의 경우 특별한 관리를 받음),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서 다이어트 식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식당은 9월 1일부터 문을 열며, 초등학교의 경우 각 달에 해당되는 식단표를 받게 됩니다.




교육기법 담당부
- 학교의 교육 기법 담당부에서는 학생들 각자에게 맞는 지식과 능력개발, 다양한 능력들의 조화를 위한 부서입니다.
  그러므로 일반 교육 프로그래밍과 교육 기법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무 교육 프로그램의 틀 안에서 학생들의 적응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개별 교육 프로그램은 각 학생의 능력에 맞춰 적절한 교육기법을 적용합니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적인 연구와 실험을 거친 검증받은 교육 기법들입니다.
   
습득 과정

- 시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적절한지 알기 위해서 다양하고 세부적인 평가를 자주 하게 되며
   결과는 학부모에게 정기적으로 통보됩니다.
- 평가 기준은 평가 기간 동안 학생들의 수업 태도, 시험 점수, 관리 및 조사활동을 통해 종합 평가됩니다.
- 각 과정과 과목의 공식적인 프로그램은 내용과 수업 시간에 따라 다르며,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지식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과목들도 개설됩니다.


  • 평가의 주된 기준은 연속성이며, 이것은 교육 기간 마지막에만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피하고자하는 노력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기 다른 레벨의 교사들은 조사, 관리, 시험, 국제적 기법, 상호적인 활동을 가능한 범위 안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각 시험에는 그 목적과 평가기준이 명시됩니다.
  • 공식 의료 자격증 취득으로 물리 교육을 면제받은 학생들은 정당한 평가를 위하여 지정하는 과제물을 제출해야합니다.
 
  • 9월 초에 초기평가 시험을 치르게 되며, 결과는 학부모들이 볼 수 있도록 학교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초기 시험은 학생의 시작 위치를 알게 해준다. 이를 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하기가 힘듭니다. 개별 교육을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이전의 능력과 지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하는 데에 멈추지 않고 과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짜서 학생들이 기간 안에 최대한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학생이 매일 수행하는 학업은 매달의 정보에 포함됩니다.
  • 2개월마다 모든 교사들로부터 다양한 평가를 받습니다.
  • 모든 경우에 결과는 학부모들이 볼 수 있도록 명시됩니다.
  • 중등학교 및 고등학교의 모든 레벨에서는 학과목들 전부 교육단위로 나누어지며 2개월 마다 평가 때에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물을 같이 포함시켜 학부모들이 쉽게 자녀들의 학업 성취도를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는 학부모들에게 초기평가 기간에 공지합니다.
 
  •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통과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학교의 주요 사안입니다. 이를 위해서 학교 측에서는 해당 학생에게 맞는 교사를 배정하여 개별 수업을 제공하여 학생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이러한 방법으로 학생들은 더 쉽게 학업을 수행하고 지속적이고 완전한 교육 평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일반 교육 과정은 5월에 마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기간에는 학생들과 복습하고 주요 부분을 다시 습득하는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중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기말고사 형식으로 치러지는 평가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 학생들이 가장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일정 레벨을 넘어선 학생들에게는 관대한 성적을 주어 상을 줍니다.
  • 힘든 학생들에게 재 기회를 부여합니다.
 
  • 매달 정기적으로 공지되는 학생들의 성적은 수치적인 평가만이 아니라 교육적인 면에서 학생들의 종합적인 성취도를 평가하여 공지합니다.
  • 학부모들은 평가 공지 날짜를 자녀들이 말해줄 것을 요구하여 정기적으로 자녀들의 성취도를 알도록 해야 합니다.
  • 학교 측에서 제공하는 정기적인 정보에서 머무를 것이 아니라 학부모들이 바라는 정보의 성격 이상의 가치를 지닌 정보가 되도록 바랍니다.
  •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사들과 정기적인 면담에 참가해야 할뿐만 아니라 학부모회에도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합격 과목이나 분야의 과정의 수강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서 학교 측에서는 중등학교 전체학년과 고등학교 2년차 학생들에게 8월, 11월, 12월과 1월에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연속적인 평가를 받으며 관리되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은 탈락했던 과정을 마치고 일반 과정에 입문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탈락했던 과목의 모든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야 합니다.

- 2월부터는 필요하거나 원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보충 수업도 진행합니다.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 일반적인 목표, 교육 관련 법안들이 학교 측이 시행하는 교육 프로그램들의 지침이 됩니다. 학교는 교육적이고 기능적인 면으로 4개의 기간별 단계로 나누어진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1단계: 유치부 교육의 우리들의 목적
  < 우선 목표 >
- 본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실험을 바탕으로 적합한 정신학적 유아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미래의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하면서 유아들의 능력 측정입니다.
- 유아의 원동성 발달, 언어 습득, 의사 소통 및 표현 능력 성취, 호기심 발달, 관찰력 및 창의력 기르기,
   협동 및 조화로 사회적인 관계성 습득합니다.
- 게임을 통한 흥미로운 교육, 자연적인 방법으로 영어를 습득합니다.
2 단계: 초등학교 (1학년~6학년)
  < 우선 목표 >
- 긍정적인 개별 인성 파악 및 사회적이고 효율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창의성과 윤리성을 길러주고 융통적이고 비평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가르치며 학생들의 평균 수준을 감안한 교육 제공한다.
- 정기적인 체육 활동으로 학생의 신체적 발달을 꾀 한다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자동적응력 습득한다.
- 영어 연습과 제2외국어 시작한다.
- 질서, 성실함, 복종, 근면과 같은 인간의 가치에 대한 교육을 한다.
* 세 번째 언어: 초등학교 5학년부터 독일어를 교육하기 시작한다.
3 단계: 중등학교 교육 과정 (1학년~4학년)
  < 우선 목표 >
- 민주 사회에서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시민으로서의 능력 기르기와 현대 문화의 기본 요소들을 비평적으로 수용하는 능력 교육한다.
- 고교 교육 과정 및 직업 교육 과정과 같은 후기 교육에 대비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 학생들마다 다른 흥미를 고려한다.
- 이 단계에서의 교육의 목적은 학업적인 범위에서 벗어나 분석 능력 습득, 현실적인 문제 대처 방법, 정신적 성장, 창의력 및 비평력 습득, 시민으로서의 협동, 단체 생활과 같은 실용적인 교육도 포함한다.
- 최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사춘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학부모와의 연계 교육한다.
- 영어 정복, 말하기 및 작문이 포함되어 있다.
- 조심성, 우정, 존중과 같은 인간적인 가치의 교육한다.
* 중등학교 및 고등학교에서는 독일어의 교육이 진행된다.




부모동반
부모가 자녀와 동반하여 유학국가에 체류하는 것을 말한다. 부모가 대학원 등으로 유학을 가거나 주재원으로 일하는 경우 외에는 일반적으로 어머니가 자녀와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와 동반하기 위해서는 언어 능력이 필요하다. 장점은 자녀를 직접 돌볼 수 있기 때문에 사춘기 자녀의 교육적인 면에서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되나 비용 문제, 가족이 동거할 수 없는 점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친인척 위탁
유학국가에 친지가 있을 경우 선호되는 형태이다. 친인척 가정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외로움이나 탈선 등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민을 온 친척들은 대부분 바쁜 이민 생활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관리해주기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다. 친인척들에 대한 기대가 클 경우 자녀문제로 친인척과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다. 친인척 위탁의 경우도 전적으로 의존적인 것은 좋지 않으며 자녀들의 관리는 직접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부모동반이나 친인척 위탁이 아닌 경우
스페인 조기유학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부모동반이나 현지에 친인척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장 많이 택하는 형태로서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살면서 독립심을 키우고 자립적인 생활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혼자 살기 때문에 부모님이 항상 도와주던 일들을 자신이 결정하고 자신이 처리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으나 독립심이 강한 아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기숙사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자녀에게 혼자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기숙사의 규칙을 지키는 훈련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홈스테이
외국 가정에서 하숙을 하면서 생활하는 것으로 외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홈스테이 가족과 영어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있어 언어실력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문제점으로는 대부분 경제적인 이유에서 홈스테이를 하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생활수준에 못 미치는 가정에 배정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외에 생활방식 이나 음식 등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일반적으로 기숙사가 제공되는 학교에서는 기숙사를 택하는 경우를 추천하며, 기숙사가 제공되지 않는 학교가 아닌 경우에 홈스테이를 택하는 경우가 많다.
 
방학 중에 단기 영어연수를 가는 것을 말한다. 단기이기 때문에 시간이나 비용의 부담이 적어 많은 학생들이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유학을 가기에 앞서 단기언어연수를 가는 경우도 많이 있다. 단기 언어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들은 많지 않으므로 가격 보다는 학교의 수준이나 프로그램의 질을 우선으로 고려해서 학교선정을 하여야 한다. 문제점은 짧은 시간에 유학을 가기 때문에 언어 실력 향상이 어렵고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이지만, 언어능력을 성취하는 시기로서 조금이라도 어릴 적의 학습은 발전가능성은 훨씬 높다. 스페인의 경우 세계 여러 나라 미성년자 학생들이 여름 시즌을 계획하여 캠프를 신청하고 있으며, 학생의 나이별로 반을 분반하고 진행하고 있다. 장점은 단기간에 외국의 교육과 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과 비용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고등학교 시기에는 입시준비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며 유학 후 복학을 한 후에 학업을 따라가기 힘들기에 중학교 이전에 여름캠프 계획을 하는 것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