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권
비자
항공정보
기타구비서류
생활회화
  유학준비 > 출국 Orientation
 
 
각종 서류복사
출국 전에 유학이나 여행에 관련된 아래와 같은 각종 서류를 복사해서 집에 1부, 가방 에 1부씩 지참합니다.
  ㆍ 여권 및 비자 복사
ㆍ 통장 및 신용카드 번호
ㆍ 여행자 수표 영수증 및 일련번호 주소록
ㆍ 항공권 사본
ㆍ 학교 주소 및 전화번호
ㆍ 입학허가서
ㆍ 보험증 번호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출국 전, 발권 받은 항공권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 한번 자신의 영문이름과 항공일정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현지공항 마중(Pick-up) 확인
여행 경험이 있거나, 마중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현지 공항에 도착 후의 일정 및 학교에서 마중을 나오는지의 여부를 확실히 해 두어야합니다. 유학원에 문의하여 학교직원의 공항마중 절차 또는 혼자서 찾아가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상의합시다.
 
국제전화신청 (유학생할인 이용)
한국에서와 같은 카드식 공중전화는 없고, 현금이나 Calling Card를 사용 시는 많이 비싸므로, 유학원에서 현지 전화카드를 싼값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학생 보험 가입
해외에서 유학이나 여행 시는 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만약의 사태 발생 시, 학교의 책임을 면하고 정확한 치료나 후속조치를 위해 학교마다 의무사항으로 요구함.)
 
국제 운전 면허증 발급
렌터카로 여행을 하거나 유학초기의 외국 면허증 취득 전까지 필요하므로 출국 전에 만듭니다.
- 신청 장소 : 주소지 면허 시험장
- 준비물 : 항공권, 수수료 5,000원 (강남면허 시험장 : 02) 555- 0831)
- 유효기간 : 발급 후 1년
- 접수방법 : 면허시험장의 해당 창구에 가서 오후 2시 이전에 신청하면 2시 이후에 발급 이 되고, 2시 이후에 신청하면 다음날 오전에 발급 됨.

* 외국에서의 이용방법
: 원칙적으로 한국 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을 함께 지참한 상태에서 운전해야 함!
 
유스호스텔 회원증
여행 시 각종 할인 혜택 (박물관 및 미술관 경우 일반인 입장료는 6달러인 반면, 이 학원증을 제시하면 2-3달러에 입장이 가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분증 역할도 합니다.

- 신청 장소 : 한국 유스호스텔 연맹 (서울시 종로구 적선동 80 적선빌딩 전화 : (02) 725 - 3031)
- 준비물 : 여권용 사진 2장
- 수수료 : 25세 미만은 1,200원, 25세 이상은 2만원
- 유효기간 : 1년
- 발급절차 :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면 즉시 만들어 준다.
 
국제 학생증
여행 시 각종 할인 혜택(박물관 및 미술관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분증 역할도 합니다.
신청 장소 : 에스더 교육컨설팅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32-7 계원빌딩 701호)
- 필요한 서류 : 신청서, 반명함판 사진 1매
- 수수료 : 11,000원
- 유효기간 : 1년
- 수속기간 : 5분
 
환전 및 송금
유학생 송금 규정(최근계정)에 따른 송금 방법 및 한도액에 맞게 환전 및 송금을 해야 합니다.
 
화물탁송
출국 전 가지고 갈 수 있는 짐을 제외하고는 미리 발송해아 합니다.




Aeropuerto (공항)
스페인 수도인 마드리드에 있는 바라하스(Barajas) 국제공항은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항공노선별로 3개의 터미널로 나누어져 있으며 시내에서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30~40분 거리에 있습니다. 스페인의 경제 도시인 바르셀로나 국제공항도 마드리드공항과 비슷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관광 도시이기에 대중교통도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할 때에는 영수증을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Escuela (학교)
일반적으로 모든 학교에서는 먼저 레벨 테스트를 거친 후에 반을 배정하게 됩니다. 레벨이 배정되면 해당되는 교재를 받거나 구입한 후에 지정해주는 교실에 가서 수업을 받으면 됩니다. 보통 수업은 문법과 회화 수업으로 구분되어 각각 다른 교사가 지도를 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학교들에서는 스페인 관련 어학 시험을 준비하는 전문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습니다.
 
Movil (핸드폰)
스페인의 핸드폰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방식처럼 계약제로 할 수 있고 혹은 일정 돈을 선불로 내서 요금을 충전하고 다 쓰면 다시 요금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계약제는 보통 1년 단위로 계약하고 한국처럼 고지서가 나오는 데로 후불제로 지불하면 되며 충전식은 원하는 만큼을 충전하여 다 쓸 때까지 전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말기를 구입하는 가격은 당연히 계약제가 저렴합니다. 하지만 의무적으로 1년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스페인의 통신 회사는 Vodafone, Movistar, Amena 이렇게 3개가 있으며 회사마다 요금과 수신도 및 서비스가 다양합니다. 요금은 한국보다 더 비싸니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보다 2~3배 더 비쌈)
 
Ropa (의류)
스페인에는 엘 코르테 잉글래스(El Corte Ingles)라는 백화점이 백화점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퍼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7~8월, 겨울에는 1~2월이 세일 기간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에 쇼핑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같은 제품이라면 백화점이 일반 점포보다 조금씩 비싼 것이 현실입니다. 마드리드의 경우에는 엘 라스트로(El Rastro)라는 재래시장이 일요일마다 열리고 규모 면으로나 역사 면에서 매우 유명한 곳입니다.
 
Trasto (잡다한 물건)
보통 이러한 물건을 살 때에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1000원 숍’ 같은 곳에 가면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없는 물건이 없을 정도로 다양하지만 가격이 싸므로 품질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estaurante (식당)
스페인 식당에서는 팁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메뉴를 쉽게 고르지 않는다면 메누 델 디아(Menu del dia)를 주문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Bar/Cafeteria (술집/커피숍)
스페인에는 인구보다 술집이 더 많다고 할 정도로 바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떠들고 마시면서 하루의 일부를 보냅니다. 술을 시키면 타파스(Tapas)라고 하는 조그마한 기본 안주를 주기도 합니다. 굳이 따로 안주를 시키지 않더라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스페인 술집입니다.
 
Discotecas (나이트 클럽)
스페인의 나이트는 한국의 클럽 문화와 유사합니다. 보통 입장료가 있으면 입장료 안에는 술 한잔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이트의 등급별로 가격이 조금씩 다르며 보통 술 한잔에 5~10 유로정도 합니다. 수준이 높은 나이트에서는 흔히 문지기들이 손님을 가려서 들여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국에서처럼 과음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 않은 국가이므로 과음하고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곳이 나이트클럽입니다.
 
Supermercado (시장)
스페인 시장에 가면 한국처럼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슈퍼마켓보다 가격이 조금 더 싼 편이며 싱싱한 식품이 많아 항상 붐빈다. 야채 및 과일은 가격이 항상 변하고 가게마다 가격이 다르므로 발품을 조금 팔면 절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