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스페인이모저모
  유학생활 > 유학초기생활 > 체류허가증
 
 
  3개월 이상의 체재를 목적으로 사증을 취득하여 스페인 현지에 입국 한 경우에, 현지 입국 후 3개월이 지나기 전에 신청해야 하는 것이 바로 체류 허가증(Tarjeta de Estudiante)입니다. (3개월 이상 6개월 이하 유효비자 소지자는 제외됨) 학생비자가 없으면 현지에서 체류허가증 발급을 받을 수 없으므로, 장기유학 예정자는 유학출국 전 필히 학생비자를 교부받아 두어야 합니다.

신 청

○ 주의 사항

  1. 출국 전에 미리 체류허가증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확인하자.
  2. 최근 스페인에 3개월 이상 체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3. 현지 도착 후, 3개월 이내에 신청/발급 받도록 하자.
    체류허가증을 신청/발급 받는 일은 번거로우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모아서 몇 번이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각 지역마다 요구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신청 장소인 경찰서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한다.
  4. 필요한 서류는 체류도시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유학선배의 잘못된 추측이나 이야기에 혼돈되지 않도록 하자. 간혹 같은 경찰서에서도 담당자에 따라서 말하는 것이 틀린 경우가 있기도 하다. 상세한 것은 현지 경찰서가 아니면 알 수 없는 것이다.
서 류

○   체류 허가증 신청서류

  1. 신청서: 경찰서의 창구에 비치되어 있다.
  2. 여권(유효기간은 1년 이상 남아 있는 것): 사본은 사진페이지와 비자페이지가 필요하다.
  3. 재학증명서: 수강기간이 3개월 이상인 재학증명서(학교에서 유료 혹은 무료로 발행해준다.) 수업시간수가 기재되어 있는 증명서가 무난하다.
  4. 경제능력을 증명하는 서류: 은행잔고증명서 (스페인은행의 것이 아니면 안 되는 도시도 있다) - 틀림없이 우리나라로부터 송금된 것이 증명되는 것. 정해진 최저금액은 없지만, 마드리드는 한 달에 420유로 내지 500유로정도이며, 말라가 등 안달루시아는 350유로정도이다. 동 비용은 도시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며,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5. 사진: 2~6장이며, 칼라사진 이어야하며, 사진배경은 백색이어야 하는 도시가 많다. 장수와 사이즈도 도시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 두기 바란다.
  6. 체류허가증: 홈스테이인 경우는 집주인과의 계약서를 경찰서로부터 용지를 받아 체류집주인의 가족에게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받아 두어야하며, 피소 등의 경우에는 집주인과의 계약서가 있어야하며 관할 사무소(동, 구청, 시청)에 주민등록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집주인의 신분증명서를 요구하는 일도 있고, Hostal의 경우에는 영수증을 제출하기도 한다.
  7. 보험계약서: 영문과 스페인어로 된 해외여행 상해보험에 가입했을 때, 영문과 스페인어로 된 보험증명서도 받아두어야 하며, 스페인어 계약서가 필요한 경우, 현지의 보험회사에 새로이 가입하든지 현지 공공기관에서 번역(확인된)하여 받는 방법도 있다. 또 학교에 따라서 수업료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자동적으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 필히 학교입학안내서에 기재되어 있다.
발 급 경찰서에서 요구하는 필요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경찰서가 체류허가증 신청을 받는 시간은 9시부터 14시까지가 대부분이고, 이때 지문날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신청에 즈음하여, 접수된 신청서 처리를 위해 보통 2번의 출두가 필요하게 되는 것 보통이다. 또 도시에 따라서 신청일예약이 필요하기도 하고 신청시간 전에 가서 예약권을 받아두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신청 시스템에 관하여 사전에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신청일 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 신청일이 2~3개월 후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속히 예약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체류 허가증의 신청부터 까지

체류 허가증의 신청부터 발급까지 최저 3개월이 걸립니다. 수령까지는 통상 경찰서에 3번 정도 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래 기재한 것은 일반적인 신청수속순서로서 꼭 필요서류와 마찬가지로 수속방법도 체류도시에 따라서 다르고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필히 관할경찰서에 재확인을 받고 출국을 하도록 합시다.


수수료지불과 지문날인
신청 후 30일부터 40일 정도 경과하면, 경찰서에서 다시 한번 출두요청 통지가 서면으로 옵니다. 서면에 기록된 기간 내에 여권, 신청서, 서류일체, 사진 등 (도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확인할 것)을 지참하고 출두해야 합니다. 문서와 함께 수수료, 불입용지가 동봉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지불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납입증 (영수증)도 지참하도록 합시다. 납입용지는 경찰서에 가면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료는 5유로이고 (도시에 따라 약간 다름) 이때, 지문날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체류 허가증의 발급
수수료지불이후 10일에서 40일이면 체류 허가증이 발급되고, 발급장소와 수령 장소가 바뀌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관할경찰서에 확인을 하여 둡시다.



갱신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류도시에 따라 필요서류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할 경찰서에 확인해야 하며, 기한 만료일 전까지 갱신수속을 해야만 하는 도시도 있기 때문에 잊지 말고 미리 갱신수속 절차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체류도시가 변경될 경우, 미리 그 도시의 관할 경찰서에 신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3~4개월 후에 이전하려면 유학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인 체류 허가증신청과 발급에 드는 비용이 많아 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체류 허가증의 갱신과 이전에 따른 재발행 신청 회수의 한도는 없습니다.


갱신에 필요한 구비서류
※ 이하의 서류 모두는 원본과 사본이 필요합니다. 사본의 장수는 1~3장으로 체류도시에 따라 다르기에 현지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1. 신청서
  2. 여   권
  3. 체류 허가증 (전회에 취득한 것)
  4. 재학증명서 : 수강기간이 명시된 재학증명서, 재적하고 있는 학교에 연장, 재적할 경 우, 지금까지 확실하게 학습코스에 출석한 것을 증명하는 기록이 필요하다. 학교를 변 경할 경우에는 새로 입학 할 학교의 재학증명서 이외, 지금까지 재적하고 있었다는 학 교수료 증명서 등도 필요하게 된다.
  5. 경제능력을 증명하는 것: 은행의 잔고증명 등
  6. 사진: 2~6장